[잠시만요]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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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oajfieo 작성일25-04-19 10:30 조회2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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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만요]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잠시만요]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20:20~21:00) ■ 날짜 : 2025년 4월 13일 (일요일) ■ 진행 : 이성규 교수 ■ 대담 : 작가 김예지 (작가 필명 : 김가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내용 인용 시 YTN라디오 <이성규의 행복한 쉼표, 잠시만요>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이성규 교수(이하 이성규) : 요즘 'N잡러'라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들리죠? 'N잡러'는 수학 공식에서 임의의 자연수를 뜻하는 'N'과 직업을 뜻하는 'Job'. 그리고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 '-er'이 합쳐진 신조어입니다. 그러니까 본업 이외에도 여러 개의 직업을 갖고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런 사람 또 없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청소일을 하고, 그림도 그리고, 또 글도 쓰고 하는 N잡러로 살아가는 30대 청년 작가입니다. 김가지 작가와 이야기 나눠보죠. 안녕하세요. ◇ 작가 김예지(이하 김예지) : 안녕하세요. ◆ 이성규 : 네. 김가지 작가님. 자기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 김가지 : 앞에서 설명해 주신 것처럼. 청소 일 하고, 그림 그리고, 그 외에 이제 뭐.. 책도 쓰고. 여러 가지 일을 하면서 살고 있는 작가 김가지입니다. ◆ 이성규 : 네. 근데 데뷔하실 때는 커피 루왁, 김예지 등 이런 이름 쓰셨는데. 어쩌다가 최근에 김가지로 활동명을 바꾸셨어요? ◇ 김가지 : 제가 커피 루왁은 이제 예전에 카모메 식당(2007년 개봉) 이라는 영화를 되게 좋아해서. 거기에서 주인공이 드립 커피를 내릴 때 "커피 루왁" 이렇게 주문을 외우고, 커피를 내리는 장면이 있어요. 그래서 ◆ 이성규 : 이제 루왁 커피 아니어도요? ◇ 김가지 : 네. 그렇죠. 맞아요. 이제 어쨌든 "루왁 커피처럼 맛있게 돼라!"라는 염원으로 이제 그런 행위를 하는 거거든요. 근데 그게 너무 귀엽고 좋아서 "나중에 작가가 되면 작가명을 저걸로 해야겠다"라고 대학교 때 생각을 했다가, 정말로 이제 작가가 돼서 그거를 이제 작가명으로 했어요. 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까, 이 루왁 커피를 생산하는데 동물 학대가 되게 심하더라고요. 몰랐는데. 그래서 "내가 지향하는 삶과 맞닿지 않다"라고 생각 항공기가 활주로에서 이륙하는 모습. 게티이미지뱅크 기후변화 때문에 지구 기온이 계속 오르면, 앞으로 수십년 뒤엔 유럽 일부 공항에서 항공기 무게를 줄이기 위해 승객 10여명의 자리를 없애야 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영국 레딩대 소속 연구진은 최근 국제학술지 ‘에어로스페이스’에 발표한 논문에 유럽 30개 공항에서 2050년 전후 30년 사이 기후변화가 여름철 항공기가 이륙할 때 성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를 담았다. 항공기가 이륙하기 위해선 ‘최대 이륙 중량’(MTOW)에 맞는 ‘이륙 필요 거리’(TODR)를 확보해야 하며, 무거울수록 더 긴 활주로가 필요하다. 만약 어떤 이유로 항공기의 이륙 성능이 이전보다 떨어지게 된다면, 여러모로 제한적인 활주로 길이를 늘리는 것보다는 항공기의 무게를 줄여야 할 공산이 크다.문제는 다른 조건들에 큰 변화가 없더라도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 기온이 올라가면, 공기가 팽창해 밀도가 낮아진 결과 항공기가 뜨려는 양력(lift)을 가로막는 항력(drag)이 커진다는 사실이다. 연구진은 10개의 최첨단 기후모델과 3개의 미래 배출 시나리오에서 얻은 데이터를 활용해 항공기의 최대 이륙 중량과 이륙 필요 거리가 미래에 어떻게 변할 것인지 추정치를 구했다. 여러 항공기 가운데 에어버스의 에이(A)320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는데, 이 항공기가 유럽 전역에서 단거리·중거리 항공편에 널리 쓰이기 때문이다.분석 결과, 30개 공항 대다수에서 이륙 필요 거리의 중간값 변화는 각 공황 활주로 길이보다 5~110m가량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온 상승 때문에 이륙 필요 거리가 늘어난다 해도, 평균적으론 활주로 길이를 넘어서진 않았다는 뜻이다. 다만 연구진은 “21세기 중반까지 일 최고기온 분포의 변화 때문에 이륙 거리가 극단적으로 짧아지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활주로 길이가 짧은 일부 소규모 공항에선 이를 맞추기 위해 항공기의 최대 이륙 중량을 줄여야 할 것으로 예측했다. 항공기를 띄우는 공기역학. 논문 갈무리 연구진은 지중해에 위치한 네 곳의 인기 관광지가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했다. 그리스의 키오스섬, 이탈리아의 판텔레리아섬, 이탈리아의 로마 참피노섬, 스페인의 산세바스티안섬 등이다. 연구진이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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