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차원 포트폴리오 강화…방산·조선

페이지 정보

작성자 coajfieo 작성일25-04-28 08:50 조회1회 댓글0건

본문

그룹차원 포트폴리오 강화…방산·조선 시너지↑STX엔진 인수설도 솔솔…매수·매각 모두 적기공급망 다변화·경쟁구도 개선한화그룹이 계열사 한화엔진을 통해 중속엔진 사업 재진출을 전격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0여년 전 철수했던 시장에 다시 발을 들이려는 배경에는 그룹 차원의 방위산업 포트폴리오 확장 전략과 HD현대 중심으로 재편된 시장 판도에 대한 견제 심리가 동시에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25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엔진은 최근 중속엔진 시장 재진출을 위해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화엔진의 전신인 HSD엔진 시절 확보한 중속엔진 관련 라이선스와 기술로 사업을 시작한 뒤 인수합병(M&A) 등 다양한 방식으로 규모를 키울 것으로 보인다.중속엔진은 선박 내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용 보조엔진(보기엔진)이나 중소형 선박(군함·해저 시추선·여객선 등)의 주엔진으로 주로 사용된다. 한화엔진은 재진출 초기 단계에서는 보기엔진 중심으로 사업을 재개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군함용 엔진, 기존 선박의 리트로핏(retrofit·성능개선) 엔진 수요까지 대응하는 구조를 구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화엔진 관계자는 "아직 사업 재개 여부가 확정된 단계는 아니다"며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그룹 차원 포트폴리오 재편…방산·조선 시너지 강화이 같은 움직임은 방산 중심으로 그룹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고 있는 한화그룹의 흐름과 맞닿아 있다. 한화그룹은 2023년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을 인수하면서 그룹 차원에서 조선과 방산 시너지를 강화했다. 최근에는 계열사 한화오션을 중심으로 최근 미국 군함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호주 조선사 오스탈(Austal) 인수까지 추진하면서 방산 조선 역량을 키우고 있다. 한화엔진이 중속엔진을 다시 확보할 경우 군함 건조에 필요한 엔진 수직계열화가 가능해지면서 그룹 차원의 방산 역량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현재 중속엔진 시장은 HD현대중공업이 사실상 독주하고 있는 구조다. HD현대중공업은 자체 개발한 '힘센엔진(HiMSEN)'을 통해 글로벌 중속엔진 시그룹차원 포트폴리오 강화…방산·조선 시너지↑STX엔진 인수설도 솔솔…매수·매각 모두 적기공급망 다변화·경쟁구도 개선한화그룹이 계열사 한화엔진을 통해 중속엔진 사업 재진출을 전격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0여년 전 철수했던 시장에 다시 발을 들이려는 배경에는 그룹 차원의 방위산업 포트폴리오 확장 전략과 HD현대 중심으로 재편된 시장 판도에 대한 견제 심리가 동시에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25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엔진은 최근 중속엔진 시장 재진출을 위해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화엔진의 전신인 HSD엔진 시절 확보한 중속엔진 관련 라이선스와 기술로 사업을 시작한 뒤 인수합병(M&A) 등 다양한 방식으로 규모를 키울 것으로 보인다.중속엔진은 선박 내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용 보조엔진(보기엔진)이나 중소형 선박(군함·해저 시추선·여객선 등)의 주엔진으로 주로 사용된다. 한화엔진은 재진출 초기 단계에서는 보기엔진 중심으로 사업을 재개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군함용 엔진, 기존 선박의 리트로핏(retrofit·성능개선) 엔진 수요까지 대응하는 구조를 구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화엔진 관계자는 "아직 사업 재개 여부가 확정된 단계는 아니다"며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그룹 차원 포트폴리오 재편…방산·조선 시너지 강화이 같은 움직임은 방산 중심으로 그룹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고 있는 한화그룹의 흐름과 맞닿아 있다. 한화그룹은 2023년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을 인수하면서 그룹 차원에서 조선과 방산 시너지를 강화했다. 최근에는 계열사 한화오션을 중심으로 최근 미국 군함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호주 조선사 오스탈(Austal) 인수까지 추진하면서 방산 조선 역량을 키우고 있다. 한화엔진이 중속엔진을 다시 확보할 경우 군함 건조에 필요한 엔진 수직계열화가 가능해지면서 그룹 차원의 방산 역량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현재 중속엔진 시장은 HD현대중공업이 사실상 독주하고 있는 구조다. HD현대중공업은 자체 개발한 '힘센엔진(HiMSEN)'을 통해 글로벌 중속엔진 시장에서 약 35%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선두를 지키고 있다. 특히 친환경 연료인 메탄올을 사용하는 중속엔진 부문에서는 72%의 점유율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화의 중속엔진 재진입은 이같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