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공산국립공원 갓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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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oajfieo 작성일25-04-28 12:29 조회1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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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공산국립공원 갓바위
팔공산국립공원 갓바위에 몰린 탐방객. 팔공산은 작년 한 해 약 400만 명의 탐방객이 방문한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국립공원 방문객 수가 4,400만 명을 기록했을 것으로 추산됐다. 역대 최다를 기록했던 2017년 4,700만 명에 빠른 속도로 근접해 가고 있다. 또한 최근 5년간 국립공원 내 육상폐기물 1인당 배출량, 불법단속 건수 모두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점차 성숙해 가는 탐방객들의 시민의식을 엿볼 수 있었다.국립공원공단은 지난 3월 4일 '2025 국립공원 기본통계'를 발표했다. 2024년 한 해 동안 국립공원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다.이에 따르면 지난해 팔공산국립공원을 제외한 22개 국립공원의 탐방객 수는 4,065만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이후 3,000만 명대로 떨어졌다가 5년 만에 4,000만 명대로 회복했다. 팔공산국립공원은 2024년 6월부터 집계했는데 해당 탐방시설과에 따르면 약 280만 명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전체 국립공원 탐방객 수 중 1~5월의 비율이 약 40%인 것을 감안하면 한 해 약 400만 명을 기록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실질 국립공원 전체 탐방객 수는 약 4,400~4,500만 명인 셈이다.국립공원 탐방객 수 증가에 영향을 준 주요 요인으로는 2023년 5월부터 시행된 문화재 관람료 폐지가 꼽힌다. 이로 인해 국립공원 내 주요 사찰 탐방객수는 전년도 대비 110만 명이나 늘어났다. 가장 많이 늘어난 건 전년 대비 40만 명이 증가한 오대산 월정사다.월별 탐방객 수의 경우 11월에 전년도 대비 27.7%나 증가한 것이 눈에 띈다. 이는 10월 고온현상으로 전국적으로 단풍 절정시기가 보름 가까이 늦어지며 11월 중순까지 탐방객 수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향이 계속되면 가을철 산불방지 입산통제기간과 단풍 절정기가 겹치게 되는데 별도의 통제 유보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아름다운 가을 단풍을 국립공원에서 만나기 어렵게 될 전망이다. 최근 5년간 기상특보 발효일수도 2020년 102일에서 2024년 127일로 갈수록 연합뉴스 [서울경제] 서울 시내버스 노사의 올해 임금·단체협상(임단협) 교섭이 난항을 겪으면서 노조가 오는 30일 파업을 예고했다. 노사 협상이 법정 조정기한인 29일까지 타결되지 않으면 노조는 30일 첫차부터 쟁의행위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가 올해도 파업에 들어간다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서울 시내버스가 멈춰서게 된다. 27일 서울시와 시내버스 노조 등에 따르면 노조는 28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한다. 노사는 그간 총 9차례의 교섭을 벌였고 지난 23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중재 아래 1차 조정회의를 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28일 조합원 투표에서 쟁의행위 안건이 가결되고 2차 조정일인 29일 자정까지도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노조는 30일부터 준법투쟁, 파업 등 쟁의행위를 합법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노조에 가입한 60여개 버스회사 근로자 대부분이 이번 임단협 대상이다.노조는 버스회사들과 서울시가 임금 동결을 넘어 연장 근로 수당 등 각종 수당 지급을 막을 수 있는 임금 체계로 개편하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핵심 쟁점은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로 바뀐 통상임금 적용 범위다. 작년 12월 19일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통상임금 판단요건으로 작용해온 정기성, 일률성, 고정성 중 고정성 요건을 폐지하면서 "재직 조건이나 근무 일수 조건이 붙은 정기 상여금 등 각종 수당을 통상임금에 포함하라"고 판결했다.이에 따라 격월로 받는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해야 한다는 게 노조 측 입장이다. 통상임금 산입 범위와 관련한 소송도 진행 중이다. 이외에도 노조는 현행 63세인 정년을 65세로 연장하는 방안과 암행 감찰 폐지 등을 협상안으로 제시했다.사측은 통상임금을 낮추는 방향으로 임금체계 개편을 요구하고 있다. 기존 체계를 유지할 경우 통상임금 범위가 넓어져 인건비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 통상임금이란 '소정 근로의 대가로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금품'을 뜻하며, 근로자가 받을 수 있는 수당·퇴직금 규모가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정해진다.서울시는 대법원 판결 취지에 따라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할 경우 평균적으로 버스기사 임금이 15% 늘어 추가 인건비가 연간 1700억원 필요할 것으로 추산했다. 여기에 노조가 요구하는 기본급 8.2% 인상분까지 합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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