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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oajfieo 작성일25-05-02 03:38 조회1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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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주장만 넘치는 우리사회이해없는 사랑은 폭력과 같아대립 깨려면 내편도 비판해야반대편도 품어야 진짜 대통령트럼프 스스로 기존질서 해체혼란을 평화구축 기회 삼아야법륜스님 부처님오신날 인터뷰법륜스님이 서울 서초동 정토사회문화회관 건물 옥상에 자리한 법당 문을 열어젖히며 기자를 맞이하고 있다. 이충우 기자"수년 전에 상담 데이터를 가지고 인공지능(AI)을 개발하자는 제안받았지만 거절했습니다. 인생의 변수는 수만 가지인데, 마치 답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게 위험하다고 생각했죠. 인생에 정답이라는 게 없잖아요."오는 5일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즉문즉설'로 유명한 법륜스님(72)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정토사회문화회관에서 만났다. 2011년 유튜브에 개설한 즉문즉설은 많은 아류작을 탄생시키며 대중의 대표 심리상담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스님은 "95%가 맞아도 5%가 틀리면 안 되는 것"이라며 "결국 다른 사람이 'AI 스님'을 마음대로 만들더라. 유명인들의 목소리, 얼굴, 공개된 콘텐츠가 복제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즉문즉설의 본질은 '대화'에 있다."상담의 근원은 괴로움이죠. 그런데 즉문즉답이 아니라 즉설이잖아요. 한 주제를 가지고 대화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화 중에 '아 그렇구나' 자기가 스스로 답을 찾는 거지요. 특히 관중이 있어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게 되는 게 큰 장점이죠."2500여 년 전 석가모니 부처가 깨달은 것은 무엇일까."구도의 출발은 사람이 어떻게 하면 괴롭지 않게 살 수 있느냐였어요. 결론은 괴로움이 밖에서 오는 것이 아니고 나의 어리석음, 무지가 결국 원인이 된다는 것이죠. 낯선 사람을 만나거나 낯선 곳을 가거나 낯선 일을 할 때 두려운 마음이 들죠. 문제는 사람, 장소, 일이 아니고 내가 모르는 데서 옵니다. 무지가 사라지면 괴로움도 사라지죠."스님은 이에 대해 "꿈속에서 강도를 만나 도망가는 것과 같다"고 비유했다. "눈을 뜨면 강도는 본래 없었다"는 것이다.한국 사회가 극단적인 대립으로 치닫는 데 대해 스님은 "내 편, 네 편을 가르는 분위기에서 같은 편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사라졌다"고 안타까워했다. "개헌을 얘기하니까 일각에선 왜 지금 개헌을 얘기하냐며 '스님은 어느 편이냐'고 서운해하더군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아무리 나쁜 사람도 좋은 구석이 있고, 훌륭한 사람도 나쁜 점이 있는 것이죠. 100% 맞고 틀린 것은 없어요. 비율의 문제입니다."스님은 "1987년엔 대통령을 체육관에서 뽑으니까 직접 뽑자는데 관심이 있었자기 주장만 넘치는 우리사회이해없는 사랑은 폭력과 같아대립 깨려면 내편도 비판해야반대편도 품어야 진짜 대통령트럼프 스스로 기존질서 해체혼란을 평화구축 기회 삼아야법륜스님 부처님오신날 인터뷰법륜스님이 서울 서초동 정토사회문화회관 건물 옥상에 자리한 법당 문을 열어젖히며 기자를 맞이하고 있다. 이충우 기자"수년 전에 상담 데이터를 가지고 인공지능(AI)을 개발하자는 제안받았지만 거절했습니다. 인생의 변수는 수만 가지인데, 마치 답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게 위험하다고 생각했죠. 인생에 정답이라는 게 없잖아요."오는 5일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즉문즉설'로 유명한 법륜스님(72)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정토사회문화회관에서 만났다. 2011년 유튜브에 개설한 즉문즉설은 많은 아류작을 탄생시키며 대중의 대표 심리상담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스님은 "95%가 맞아도 5%가 틀리면 안 되는 것"이라며 "결국 다른 사람이 'AI 스님'을 마음대로 만들더라. 유명인들의 목소리, 얼굴, 공개된 콘텐츠가 복제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즉문즉설의 본질은 '대화'에 있다."상담의 근원은 괴로움이죠. 그런데 즉문즉답이 아니라 즉설이잖아요. 한 주제를 가지고 대화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화 중에 '아 그렇구나' 자기가 스스로 답을 찾는 거지요. 특히 관중이 있어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게 되는 게 큰 장점이죠."2500여 년 전 석가모니 부처가 깨달은 것은 무엇일까."구도의 출발은 사람이 어떻게 하면 괴롭지 않게 살 수 있느냐였어요. 결론은 괴로움이 밖에서 오는 것이 아니고 나의 어리석음, 무지가 결국 원인이 된다는 것이죠. 낯선 사람을 만나거나 낯선 곳을 가거나 낯선 일을 할 때 두려운 마음이 들죠. 문제는 사람, 장소, 일이 아니고 내가 모르는 데서 옵니다. 무지가 사라지면 괴로움도 사라지죠."스님은 이에 대해 "꿈속에서 강도를 만나 도망가는 것과 같다"고 비유했다. "눈을 뜨면 강도는 본래 없었다"는 것이다.한국 사회가 극단적인 대립으로 치닫는 데 대해 스님은 "내 편, 네 편을 가르는 분위기에서 같은 편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사라졌다"고 안타까워했다. "개헌을 얘기하니까 일각에선 왜 지금 개헌을 얘기하냐며 '스님은 어느 편이냐'고 서운해하더군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아무리 나쁜 사람도 좋은 구석이 있고, 훌륭한 사람도 나쁜 점이 있는 것이죠. 100% 맞고 틀린 것은 없어요. 비율의 문제입니다."스님은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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